게시물 내용

제목각 학교에 헤어브랜드 이름 딴 헤어과 개설 주목

작성자
뷰티학부
등록일
2013/06/10
조회
2217

각 학교에 헤어브랜드 이름 딴 헤어과 개설 주목실무 중심의 현장교육과 높은 취업률 보장으로 인기 상승
김수진  |  sjkimcap@naver.com

8%를 넘는 청년 실업률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100% 취업이 보장되는 브랜드학과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대형 헤어프랜차이즈 미용실 브랜드의 이름을 딴 학과들이 개설되면서 헤어디자이너를 꿈꾸는 많은 학생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011년 영남이공대학에 박승철헤어과가 생긴 후 경인여대에 자끄데상쥬 헤어과가 개설되어 주목을 받았으며, 올해 들어 남서울예술종합학교 평생교육원에 리안헤어과가 생기면서 브랜드학과 열풍이 미용업계로까지 확대되는 분위기다.

미용실 브랜드명을 학과명으로 내세우는 이곳들은 철저한 산학협력을 강조하며, 특히 미용실 현장과 똑같은 분위기와 서비스 매뉴얼, 동일한 제품을 이용한 교육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졸업 후 해당 브랜드로의 취업은 100% 보장한다.

따라서 학생 선발부터 모든 교육과정에 기업 관계자가 참여할 정도로 기업의 요구에 맞춘 교육과정이 특징이다. 기업은 재교육 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좋고, 대학 역시 전원 취업 보장은 물론 실무에 가까운 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 기업과 대학 모두 브랜드 학과의 개설을 반기고 있다.

   
 
영남이공대학은 2011년 전국 최초로 특정분야 최고 전문가의 이름을 딴 브랜드 학과 박승철헤어과를 개설했다. 박승철 헤어과는 2년 과정이며 3+1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3학기 동안은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2학년 2학기는 현장실습으로 이뤄진다. 현장실습은 전국 박승철헤어 매장에서 진행되며 졸업과 동시에 전원 입사하게 된다.

수업과정 역시 박승철헤어스투디오에서 파견된 산업체 특임교수들의 지도아래 이루어진다. 학교 실습실은 박승철헤어스투디오를 고스란히 재현했으며, 매장 구조는 물론 의자·거울 등 집기류와 가위·빗 등 비품도 동일하다.

이 덕분에 학생들은 학교를 졸업하고 입사하게 되면 실습생이 아닌 초급 디자이너급 대우를 받는다.

박승철헤어스투디오 박승철 원장은 요즘 청년취업난이라고 하지만 막상 유능한 인력의 확보는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영남이공대학이 박승철이란 브랜드를 믿고 학과를 개설하는 만큼 최선을 다해 유능한 인력으로 교육시켜 우리기업이 성장해 나가는데 버팀목이 되도록 할 계획이며 우리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최고의 강사진들을 파견할 계획이다라고 학과에 대한 강한 애정을 보였다.

2011년 경인여대에 개설된 쟈끄데상쥬 헤어과는 국내 최초 교과부에서 인가 받은 기업브랜드 학과로 정통 교육을 이수한 맞춤형 인재를 길러내 졸업 후 100% 쟈끄데상쥬 헤어살롱으로 취업 가능한 학과이다.

학생 선발, 교육, 취업 등 교육 과정 전반을 쟈끄데상쥬가 학교와 공동 운영하며 본사의 교육팀과 현장에서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점장들이 출강해 스텝이 받는 2년간의 교육을 학교에서 실시한다. 졸업 후에는 인턴 디자이너로 취업 할 수 있다.

   
 
특히 경인여대 쟈끄데상쥬 헤어과는 철저한 현장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실제 헤어살롱 매장과 동일하게 강의실을 인테리어 했으며, 살롱의 직원 유니폼 그대로를 실습복으로 정했다. 지난 축제 때는 실제 고객을 통해 그동안 배운 접객 서비스와 샴푸, 드라이를 선보였고, 매 학기 배웠던 내용을 한 학기를 마친 후에 실제 살롱에 나와 현장실습을 해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깨닫고 더욱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쟈끄데상쥬의 김진수 대표는 경인여대 쟈끄데상쥬 헤어과에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우수학생에게는 프랑스 연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새해 들어 남서울예술종합학교 평생교육원 미용예술계열 헤어디자인 전공 리안헤어과가 개설되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창조() 리안헤어(대표이사 유상준)는 지난 15일 남서울예술종합학교 평생교육원(이하 남예종)과 산학협력 협정(MOU)을 체결했다.

남예종 미용예술계열 중 리안헤어과를 전공할 경우 4학기 이수 시 전문학사 학위 취득과 미용면허증 취득이 가능하고, 리안헤어 디자이너 승급과정 중 시니어 자격 취득으로 현장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산학협력 교육과정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학위취득과 동시에 현장 취업으로 연결되는 코스 교육으로 수업은 주1회 매주 수요일 진행되며, 방학기간에는 2주 동안만 교육이 있게 된다.

   
 
유상준 대표이사는 이번 MOU를 통해 신설하게 된리안헤어과의 경우 취업 및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헤어 전공 희망자들에게 리안헤어만의 전문화된 미용교육이 제공될 예정이라며 앞으로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수업에 적극 참여하여 헤어전공자 교육 및 육성에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

2013 리안헤어 전공 신입생 모집은 오는 2 15일까지이며 남예종 평생교육원에서 접수를 받으며, 개강일은 3 6일이다.

지원 자격은 수능 내신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로서 동등한 학력 인정자는 모두 가능하다.

첨부파일첨부파일없음

이전글 경기도 홍보단, 中 관광·뷰티분야 성공 거둬
다음글 한국의 미(美) 알리는 국가대표 박람회로 대변신